Media Log

지난 11월 13일 MS New Office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저도 오래전에 신청을 하고 시간을 내어 잠실에 있는 행사장으로 방문하였습니다.   역시 MS 행사에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사전 등록을 했지만 입장권을 받기 위해 줄지어 선 사람들이 많아서 10여분 이상 기다려 입장권을 받아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오셔서 자리를 꽉 메우고 있었는데 겨우 몇개 빈자리가 보여서 겨우 앉을 수 있었습니다.


MS Word, Excel, PowerPoint 등 여러 프로그램을 소개했는데 가장 편리하게 변했다고 느낀 건 엑셀이었습니다. 하지만 행사 방문하기 전에 MS Word에서 한글 문서를 볼 수 있다는 기사를 접했기 때문에 행사장에서 한글 문서를 불러오는 것을 지원한다고 발표할까와 실제로 시연도 해줄까하는 게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시연할 때 가장 먼저 MS Word 2013을 시연해 주더군요. 그것도 가장 먼저 워드에서 한글 문서를 지원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MS 워드 2010에서도 한글 문서는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한글 문서가 다 지원되는게 아니고 한글 97 이하 문서만 지원했습니다. 요즘  한글 97 쓰는 곳도 있겠지만 거의 한글 2002 이상을 쓰니 새로 만든 문서는 불러올 수 없다고 봐야겠지요.


MS Word가 세계 표준이 되다시피 된 상태이기 때문에 MS에서 한글 문서를 지원할 생각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만큼은 아직 한글을 많이 쓰기 때문에 Hwp 파일 지원이 필요한데 한컴에서 파일 포멧을 공개했으니 한국 지사에서 개발하여 대응하고 있는 듯 합니다.


실제 MS 2013 행사장에서 시연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어떤 샘플을 보여줄까 내심 기대를 했습니다.  그런데 행사장에서 보여준 샘플 파일은 한참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5줄 2칸 정도되는 아주 간단한 표에 텍스트가 몇개 들어간 정도더군요.   다양한 글자 속성, 문단 속성, 그림, 도형, 표 등 여러가지를 보여줄지 알았는데 간단한 것만 보여주고 끝내니 너무 허전하더군요.  다음에 PDF  파일을 불러와 편집 가능하다였는데 PDF의 경우 간단한 표를 보여주었는데 표의 셀에 음영을 보여주어 그나마 나았습니다. 



행사장에서 직접 한글 문서를 불러오니 내 PC에서는 어떨까하여 직접 한글 문서를 불러와 봤습니다.



- 원본 한글 문서

처음 테스트할 문서는 아주 간단한 문서입니다. 



- 워드 2013에서 불러온 화면




아주 간단한 문서이기 때문에 워드 2013에서 아무 문제 없이 불러올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문서를 불러오니 텍스트 문서로 인식하여 문서를 열 수가 없었습니다.



- 워드 2013에서 열수 있는 파일



행사장에서 보여 준것과 달리 실제 제품에서는 한글 97 문서까지만 지원하고 이후 문서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플러그인 형태로 배포하여 설치하면 된다고하니 아직 개발 중이어서 행사장에서 시범으로 발표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수준은 아직 낮고 앞으로도 만족할 수준이 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다만 한글 문서를 간단하게 볼 수 있는 수준 정도이지 않을까 합니다.


플러그인 형태로 만들면 데스크탑용에서는 보겟지만 모바일이나 웹 상에서는 한글 문서 보기가 되지 않을 듯 여겨집니다.  실제로 MS에서 추가 개발을 한다면 사정이 달라지겠지만서도요. 




신고


submit

티스토리 툴바